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보도자료

H 의정홍보관 보도자료

보도자료 글보기, 각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분됨
안경은 의원 시정질문대구 미래 좌우할 도시철도3호선혁신도시선 예타 조기 통과 방안 제안
작성자 홍보담당관실 작성일 2020-07-21 조회수 960
첨부

대구 미래 좌우할 도시철도3호선 혁신도시선 예타 조기 통과 방안 제안

 

- 대구광역시의회 안경은 의원 시정질문

- 안심지역 도시철도 경유지 일원 자연녹지, 개발제한구역 공영개발 및 노후 시가지 정비사업 등 미니 신도시 조성 제안

 

 

대구광역시의회 안경은 의원(건설교통위원회, 동구4)은 제276회 임시회 기간 중 시정질문을 통해 비용편익(B/C)분석 결과가 낮아 보류되었던 도시철도 3호선 혁신도시 연장선 예비타당성 통과를 위해 도시철도가 연장되는 경유지 및 그 주변지역에 대한 개발을 통해 미니 신도시 조성을 제안하면서, 그간 대구공항으로 인한 소음피해 및 재산권 피해를 본 안심지역 주민들이 올바른 도시계획 혜택을 누리도록 요청하였다.

 

○ 안경은 의원은 “도시철도3호선 혁신도시선 건설을 위한 편익 수요를 창출하기 위해 도시철도 경유지에 대구대공원 개발, 연호공공주택지구 개발, 수성 알파시티, 안심뉴타운 등과 더불어 도시철도 1호선과 3호선이 만나는 신기역 및 주변 금호강변 일원 미개발지와 개발제한구역을 미니 신도시로 탈바꿈”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 안경은 의원은 세부적인 개발안으로서 ▲ 도시철도1호선 신기역과 반야월역 사이의 개발가능 자연녹지지역(52,000㎡)의 도시개발구역을 대구도시공사를 위탁사로 하여 도시개발사업을 추진하고, ▲ K2 전투기 소음으로 율하2택지지구에서 제척되었던 개발제한구역(320,000㎡)과 동호택지지구 남쪽의 개발제한구역(970,000㎡) 등을 공영택지로 개발하고, ▲ 도시철도1호선과 3호선이 만나는 신기역세권 일대의 35년 이상된 노후 아파트단지와 단독주택들은 전체를 하나의 정비사업구역으로 묶어 재건축, 재개발을 추진하자는 것이다.

 

○ 또, 향후 도시철도 신기역세권 내에 대규모 아파트, 주택들이 들어서 안심지역 중앙부에 안심뉴타운과 함께 또 하나의 신도시를 조성됨에 따라 발생하는 차량교통량을 분산시키기 위해 반야월로와 안심로를 남북으로 연결하는 안심로 41길(구.반야월역사~대구은행길)을 기존 2차로에서 4차로로 확장하는 대안도 제시하였다.

 

○ 안경은 의원은 “안심지역은 K2 전투기 소음과 비행고도구역으로 인한 건물높이 제한 등으로 재산권 등의 막대한 피해와 더불어 도시개발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했다.”고 주장하며, “대구공항 통합이전과 함께 도시철도3호선 혁신도시선 건설이란 대구 미래 발전 및 안심 지역발전의 좋은 기회를 맞아 안심지역 전문가로서 3가지의 도시개발 프로젝트를 제안한다.”면서 종합적으로 시장은 어떤 복안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질문하였다.

이전글 다음글 보기
이전글 홍인표 의원, IB교육 도입과 실태에 대한 문제점 지적-IB교육의 방향을 대구교육청은 적극 고민해야!
다음글 전경원 의원, 중앙도서관 명칭 변경과 인력 재배치에 대한 문제점 지적 - 대구 중앙도서관! 명칭을 존치해야!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