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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면질문] 월배3중학교 신설에 관한 질의
이태손 의원

이태손 의원

대수 제9대 회기 제296회 임시회
차수 2차 질문일 2022.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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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태손 의원

이태손 의원

대수 제9대
차수 2차
회기 제296회 임시회
질문일 2022.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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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내용
  1. 월배지구 신도시 내 중학교 과밀해소 및 통학여건 개선을 위해 월배3중학교 학교설립이 필요한 상황인데, 월배3중학교 건립에 대한 대책은 무엇인가?

 

□ 평소 대구교육 발전을 위해 적극적인 혜안과 남다른 관심으로 지도 조언을 해 주신데 대해 감사를 드리며,월배3중학교 건립에 대한 대구교육청의 대책과 관련한 질문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 학교용지의 지정

(학교용지 지정) 개발사업시행자(토지소유자)는 학교용지특례법에 따라 300가구 이상 개발사업을 시행하는 경우에 학교 용지확보할 의무가 있습니다. 이때 입주 예정 세대 등 개발사업 규모에 따라 우리교육청과 협의를 거쳐 학교 용지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학교용지 매입) 그러나 학교의 설립은 실제 공동주택 개발 등에 따른 유입 학생 수 증가로 학교설립 요건충족될 경 교육부 중앙투자심사를 거쳐 학교용지 매입과 함께 학교설립이 결정됩니다.

 

□ 학교설립 조건

❍ 학교 설립은 지역 내 거주 학생 수, 공동주택 건립에 따른 학생 유입 정도, 학교군 및 통학거리 내 기존학교 교실보유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후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위원회 승인을 받아야 하며, 학교 설립을 위한 부지 매입비와 건축비 등 수백억 원의 재원을 교육부로부터 지원받아 추진됩니다.

❍ 그러나 교육부에서는 학령인구 수의 급격한 감소와 막대한 국가재정이 투입되는 점을 감안하여 학교 신설을 최대한 억제하고 있으며, 해당 공동주택이 속하는 통학구역 내 기존 학교에 학생 배치가 가능할 경우 학교 신설을 불허하고 있습니다.

❍ 중학생의 적정 통학거리는 대중교통 30분 정도이며, 현재 월배지구 신도시의 경우 통학거리 내 이미 15개교(8학교군)가 있고 배치 가능한 여유 시설(63)도 충분히 갖춰 있어 현실적으로 학교설립이 어려워 지역민의 설립 요구에 적극 부응하지 못하는 점을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 다만, 월배지역 일부 학교(월서중, 월암중, 조암중)의 과밀로 인한 학생들의 교육환경을 걱정하시는 의원님의 우려를 충분히 공감하며, 우리교육청에서는 학급 내 밀집도 완화와 원활한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다각적인 방면으로 과밀해소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 과밀해소를 위한 추진 방안

(교육경쟁력 강화) 4차 산업혁명 시대, 디지털 대전환 등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비하는 디지털·창의융합교육 지원으로 미래 핵심 역량을 갖춘 인재양성과 인근 학교(상대적 비선호)의 교육경쟁력 확보를 위해 SW-AI 중점학교, AI교육 선도학교, 미래학교 지정 등 교육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한 교육방법을 도입하여 특색있는 교육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학교별 교육사업 현황>

학교명

SW-AI

중점학교

AI교육

선도학교

미래학교 지정

IB관심학교

메타버스

선도학교

상원중

O

O

 

 

O

학산중

 

 

O

 

 

월배중

 

 

O

 

 

대진중

O

O

 

 

 

대건중

O

O

 

O

 

송현여중

O

O

O

 

 

대서중

O

O

 

 

 

상인중

 

 

O

 

 

(학급 증설) 학생들의 통학여건 개선과 배정만족도 제고를 위해 월배지구 신도시 지역 인근 학교에 학급증설추진하겠습니다.

(배정상한제 시행) 중학교 학생 밀집지역(수성권, 월배ㆍ상인ㆍ대곡권)에 2021년 신입생부터 배정인원 상한제를 적용해 기존 급당 평균인원 34명에서 향후 28명 이하로 점진적으로 학급 과밀을 해소하여 지역별로 적정 학급이 편성될 수 있도록 추진 중입니다.

<월배지역 연도별 신입생 급당 평균>

학교명

2020학년도

2021학년도

2022학년도

월서중

32.8

31.8

30.9

월암중

33.1

31.6

30.9

조암중

32.5

31.2

30.9

 

□ 향후 계획

❍ 이처럼, 우리교육청에서는 월배지역 학생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교육부의 정책방향과 지역 내 학생 수 증감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고 지역 내 학교 설립 가능성을 검토하겠으며,

❍ 또한, 학생들의 교육여건 개선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여 학생 맞춤형 교육활동 및 교육취약지역 학교의 교육력 강화로 함께 성장하는 다품교육을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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