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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광역시의회 이영애 의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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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분자유발언

H 의정활동 5분자유발언
대구산업선철도 호림역사 설치 촉구
이영애 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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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수 제8대 회기 제276회 임시회
차수 3차 질문일 2020.07.31 금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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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애 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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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수 제8대
차수 3차
회기 제276회 임시회
질문일 2020.07.31 금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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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안녕하십니까? 문화복지위원회 이영애 의원입니다.

 

먼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전력을 다하고 계시는 권영진 시장님과 강은희 교육감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과 코로나19 최일선에서 애쓰고 계시는 의료진 여러분의 헌신에 깊은 감사를 전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사상 유례가 없는 코로나19 창궐이라는 혹독한 시련과 맞서 당당히 이겨내고 있는 우리 대구시민 여러분께 말로 다할 수 없는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오늘 본 의원은 대구 서남부지역 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할 대구산업선철도 호림역사 신설의 필요성에 대해 주장합니다. 아시다시피 대구산업선 건설 사업은 총사업비 1조 3천억 원을 들여 2027년까지 서대구역과 대구국가산업단지를 잇는 34.2km구간을 철도로 연결하는 사업입니다.

대구산업선은 서대구역과 대구국가산업단지역 등 총 7개 역사를 설치할 예정이나 아쉽게도 대구지역의 중추 산업단지인 성서산업단지 내에는 역이 없어서 성서사업단지의 중심인 호림네거리에 역사설치를 요구하는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본 의원이 생각하건대 호림역사의 설치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반드시 설치되어야 합니다.

첫째로, 성서공단의 재도약을 위해서는 반드시 성서공단 내에 대구산업선 호림역사가 설치되어야 합니다.

성서산업단지는 대구국가산업단지, 달성산업단지 등, 지역산업단지 전체 면적의 30%를 차지하고 있으며 총 종업원의 43.5%가 속해있고 대구 산업단지 전체 수출의 52.5%, 산업단지 총생산의 52.2%를 차지하고 있는 대구지역 최대의 산업단지입니다.

그러나 경기불황과 산업 환경의 악화 등으로 인해 가동률이 급감하고 있어 지역 산업 전반에 심각하고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지난 2020년 5월 일반산업단지로는 유일하게 성서산업단지를‘산업단지 대개조사업’의 거점산단 및 스마트산단으로 선정해 성서산업단지는 경쟁력을 다시 회복할 절호의 기회를 맞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현재대로라면 산업단지 대개조사업이 이루어진다고 하더라도 한계가 있습니다. 현재 성서산업단지 근로자 5만2천여명은 출퇴근시 공단중심부에서 상당히 떨어져 있는 계명대역을 이용해야하는 불편함과 함께 연계 버스노선마저 부족해 통근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로 인한 승용차 출근이 많아 출퇴근 시간이면 산단 인근도로는 정체나 주차난으로 인해 몸살을 앓고 있는 등, 교통 환경이 매우 열악합니다. 게다가 16조 8천억에 달하는 산업단지 생산규모에도 불구하고 산업단지내 물류기능이 취약해 성장의 한계에 직면한 상태입니다.

 

따라서 성서산단의 교통 및 물류망의 개선 없이 성서산단의 재도약을 거론하는 것은 사실상 탁상공론에 불과한 실정입니다. 결국 성서산단의 재도약을 위해서는 교통물류망의 개선이 필요하고 교통물류망의 개선을 위해서는 성서산단내 호림역 설치가 가장 모범답안이 될 수 있습니다.

국토부는 호림역 추가 설치에 대해 계명대역과의 거리가 1.8km에 불과해 신설이 어렵다 하지만 오히려 대구최고의 산업단지를 무정차 통과하는 산업철도야 말로 산업선의 취지를 살릴 수 있을지 오히려 의문이며, 역사간의 거리가 짧은 것은 계명대역과 호림역을 교대로 정차하게 한다면 충분히 해소할 수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둘째로, 대구 서남부지역의 풍부한 생태환경을 생태관광자원화 하기 위해서는 호림역이 반드시 설치되어야 합니다. 호림역 인근에는 달성습지, 디아크, 사문진나루터, 강정보 등이 있어 이들을 연계할 수 있는 호림역사가 설치될 경우 서남부지역의 훌륭한 생태관광자원이 될 것입니다.

특히, 그 중에서도 낙동강과 금호강이 합류하는 지점에 형성된 달성습지는 기생초 등 식물 23과 79종, 재두루미 등 조류 56종, 201종의 곤충과 맹꽁이, 수달, 고라니 등 멸종위기 종이 서식하고 있는 천혜의 자연환경이 보존된 대구 최고의 생태관광자원입니다.

 

달성습지주변에는 대명유수지, 사문진나루터, 디아크 등이 있으며, 특히, 사문진 나무터에만 지난 4년간 565만 명이 다녀가는 등, 관광객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이들과 연계한 힐링테마 관광자원으로 개발한다면 대구를 대표하는 관광자원 중의 하나가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지금은 사문진나루터 등 주변관광자원을 이용하는 이들의 교통이용 성향을 어느 정도 가늠할 수 있는 계명대역과 강창교간 양방향 간선도로 교통량을 살펴보면 버스 등 대중교통의 교통량은 줄어드는 반면 승용차의 교통량은 오히려 늘고 있어, 지역의 풍부한 관광자원이 대중교통과의 접근성 차단과 주변관광지와의 대중교통 연계성 부족으로 인해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구의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부상하고 있는 달성습지와 인근 관광자원을 연계활용하기 위해서는 이들 지역과의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호림역이 반드시 설치되어야 합니다.

 

존경하는 시장님!

 

호림역 신설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호림역 설치를 위한 TF팀을 마련하고 타당성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여야 합니다. 그 이후, 호림역 설치의 타당성 결과와 대구시민들의 염원을 담아 국토부에 공식적으로 요청하여 반드시 기본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대구산업선 철도 호림역이 설치되면 대구 산업의 중심인 성서산업단지를 활성화하고 달성습지를 비롯한 우수한 관광자원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호림역이 지역발전에 새로운 동력이 되어 낙후된 서남부지역 발전을 촉진하고 시민들의 행복지수를 높이는 데도 크게 기여하리라 생각합니다. 아무쪼록 대구시는 호림역사 설치가 반드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바라며 이만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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